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꿈과 진로 43) 독립적 사고력을 기르는 방법

by 루아흐비전(Ruach Vision) 2025. 2. 1.
반응형

하버드 새벽4시반
하버드 새벽4시반

 

독립적 사고력을 기르는 10가지 비결

'하버드 새벽 4시반'이라는 책이 있다. 꽤 오래 전에 출간된 중국인이 쓴 책인데 한 때 상당히 알려졌던 책이다. 이 책에 하버드 대학 교수들이 제시한 '독립적 사고력을 기르는 10가지 비결' 이라는 부분이 있다. 아래와 같다.

1. 궁금한 게 있으면 겁먹지 말고 선생님이나 지인들에게 과감히 물어보라.
다른 사람이 흔히 묻지 않는 문제라도 상관없다. 무언가에 대한 색다른 의문을 품고 관심을 가지는 자체가 나만의 생각으로 성장하게끔 해준다.

2. 경험은 권위보다도 중요하다.
전문가나 권위자가 여러분을 설득하려고 할 때 그들의 생각이 여러분의 경험과 맞지 않거든 그들의 의견에 그대로 끌려가지 마라.

3. 상대방의 의도를 파악하라.
다른 사람이 찾아와 이야기를 꺼내놓았다면 상대의 의도를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별히' 당신을 찾아와 이야기를 꺼냈다면 그 뒤에 숨어있는 '진짜 이야기'에 귀를 귀울여라.

4. 모두가 옳다고 말하는 것이 반드시 옳은 것만은 아니다.
대세에 몸을 맡기지 말고, 작은 것에서부터 차근차근 살펴라. 그래야 나만의 흐름을 만들 수 있다.

5. 자신의 느낌을 믿어라.
뭔가 맞지 않는다고 생각되면 정말 어딘가 잘못되었을 가능성이 크다.

6. 평정심을 유지하라.
객관성과 냉정함을 유지한다는 것은 여러분의 머리가 더욱 예리하게 빛날 것이라는 의미다.

7. 많은 사실을 부지런히 익혀라.
사실은 진리를 검증할 만한 유일한 증거다.

8.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살펴라.
모든 사물은 다양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시선을 달리해서 보면 전에 못 보았던 새로운 면을 바라볼 수 있다,

9. 상대의 처지에 몰입해서 보아라.
그래야 그가 어떤 생각을 하는지 깊이 있게 들여다볼 수 있다.

10. 용감하게 자신을 격려하라.
과감하게 '아니요!' 하고 소리 내서 말하라. 겁낼 것은 없다.
 
사실 하버드대학교 교수들은 학생들보다 더 공부(연구)를 많이 한다. 그들 또한 학생시절 하버드 출신이거나 그 못지 않은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사람들이기 때문에 호기심이나 공부에의 열정은 학생들보다 더하면 더했지 덜하지 않다. 어쩌면 위의 열가지 비결은 교수들 자신의 이야기인지도 모르겠다.

그렇다고 모든 사람이 하버드 대학교나 최고 명문대학교에 가라는 말이 아니다. 그럴 필요도 없고 현실적으로 그럴 수도 없다. 모든 사람의 능력과 재능이 다 다르고 다양하기 때문에 나에게 필요한 부분만 배우면 된다.
 
도전하고 다양하게 경험하라!

하버드 자기조절 수업
하버드 자기조절 수업

또 다른 중국인이 쓴 책 '하버드 자기조절 수업'이라는 책(중국인들의 학구열은 한국 못지 않은 것 같다. 우리나라에 알려진 하버드 관련 책들 중에는 중국인이 쓴 책들이 대단히 많다.)에는 이런 말이 있다.

"어떤 사람은 매일같이 우물 안 개구리처럼 지낸다. 이 세상에 대해 알려고도 경험하려고도 하지 않는다. 그러고도 자신은 모든 것을 가졌다고 우겨대고 다른 사람의 우둔함을 비웃는다. 이런 사람을 두고 우리는 그의 편협함을 비웃어서는 안 된다. 그도 그럴 것이 그는 한 평생 줄곧 우물 안에서만 있었기 때문이다."

우리가 사물을 인식하는 데에는 아래와 같이 네 가지 과정을 거친다고 한다.

사물을 인식하는 네 가지 과정

1. 모르는 것에 대해 '나는 모른다'고 생각하는 경우
2. 아는 것에 대해 '나는 모른다'고 생각하는 경우
3. 아는 것에 대해 '나는 안다'고 생각하는 경우
4. 모르는 것에 대해 '나는 안다'고 생각하는 경우

Q. 위의 네 경우 중에서 당신은 어디에 속하는가?

책의 저자는 위의 경우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설명해 준다.

"만약 모르는 것에 대해 계속 모르는 상태로 머문다면 나의 인생은 전혀 앞으로 나아가지 못한다. 미래에 대한 희망도 없이 그냥 남이 하라는 대로 하며 다른 사람보다 뒤쳐져도 전혀 개의치 않는다. 자신의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중략)
"그러나 만일 누군가가 나를 위해 닫혀있던 우물 뚜껑을 열어주고 우물 밖으로 꺼낸다면 파랗고 드넓은 하늘을 볼 기회를 갖게 된다. 이 순간 작은 변화는 이미 시작된다. 따라서 우리가 관점을 넓히고 안목을 높이며 수준을 향상시키려면, 개방적이고 포용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2013년 7월, 뉴욕의 한 가전회사에서 회사를 홍보하기 위해 <뉴욕타임스>에 이벤트를 게재했다. 그들은 '뉴욕에서 런던까지 어떻게 가는 것이 가장 재미있을까?' 라는 질문이었고, 1등 상품은 2,000불 상당의 신상 TV 였다.

미국 전역에서 온갖 방법을 적은 수십만 건의 답이 쇄도했는데 1등은 8살 꼬마의 답이었다. 그는 이렇게 답했다.

"나랑 제일 친한 친구랑 같이 가는 것"

내 꿈을 이루기 위해 열심히 살다보면 어려움도 생긴다. 때로는 외로울 수도 있다. 하지만 가족과 함께, 친구들과 함께, 선후배와 함께 내 꿈을 찾아가다보면 그 꿈을 이룰 수 있다. 가족은 재정적, 현실적으로 든든한 도움을 줄 수 있고, 친구들은 내가 꿈을 찾아가는 데 있어서 포기하지 않도록 정신적으로 큰 힘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우선은 내가 먼저 꿈을 포기하지 않고 세상의 안목을 넓히기 위해 도전하며 부단히 나아가는 것이다. 단 번에 큰 것을 이루려고 성급히 덤비지 말고 한 발 한 발 나아가라. 포기하지 않으면 꿈은 반드시 이루어진다!

 
by 비전코치



반응형

댓글